키예프에 도착한지 둘째 날. 현지 친구들(우크라이나인과 한국인)의 가이드 덕에 하루에 시내 구경을 마쳐 무엇을 할까 생각을 하고 있던 중 문득 체르노빌이 생각났습니다. 체르노빌은 86년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능이 유출된 곳으로 소련 당국의 늦장 대응과 어우러져 수십 명이 즉사하고 수십만 명이 피폭 후유증으로 아직까지도 고통을 겪게된 장소입니다. 
 유명한 성당이나 광장 등은 모스크바와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아 그다지 궁금하지 않았는데 교과서에서도 접했고 우크라이나 하면 떠오르는 재해이기도 해서 우크라이나 친구한테 부탁해 박물관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체르노빌 박물관 앞
저 멀리 탱크도 보이는데 이 차들이 현재 사람들이 타는 차인지 참사 당시 쓰였던 차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당시 쓰인 차면 방사능에 노출되어 이렇게 전시되진 않을 것 같지만... 

 입구부터 이곳이 방사능과 관련되어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체르노빌 원전 모형.

 방사능으로 인해 기형이 된 돼지 태아.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대해 지원을 해준 나라들입니다. 왼쪽 아래에 대한민국 국기도 보이네요.



 UN 지원에 관한 문서. 반가운 반기문 총장님이 보이네요^^

 마침 제가 간 날이 체르노빌 방사능이 유출된 날이라 박물관 앞에서 작은 추모식이 열렸습니다. 원래 일요일인데 휴일이니까 금요일로 당겨서 한 것인데 적은 사람들이었지만 이렇게 과거를 기억하고 안타까워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작은 실수, 사고가 얼마나 큰 재앙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남은 사람들도 얼마나 괴로운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박물관 견학을 마치고 원래 민속촌으로 향하려 했는데 4시에 닫는다는 바람에 못 가고 외곽에 공원으로 향했습니다. 이런 점은 모스크바도 마찬가지인데 키예프 안에는 이렇게 좋은 공원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여유를 갖고 쉴 수 있는 공간이 이렇게 많다는 건 정말 좋은 것 같네요.

 이번 여행에서 만난 친구들입니다. 우크라이나인과 한국인, 그리고 맨 앞은 고려인(러시아말을 정말 잘해서 붙은 별명이지만^^)입니다.

'우크라이나 Украйна > 키예프 Киев'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예프 - 라브라 2  (0) 2009.05.06
키예프 - 라브라  (0) 2009.05.04
키예프 관광 - 현지인 모드  (0) 2009.05.01
키예프 시내구경  (0) 2009.04.28
모스크바에 키예프까지  (0) 2009.04.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