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하면 단연 떠오르는 이미지는 스킨헤드, 소련, 공산주의 등등 대체로 어두운 것들입니다. 하지만 러시아에는 이런 것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러시아 미녀와 백야와 같이 좋은 것들도 많답니다. 그 중 빠지지 않는 건 바로 음악! 러시아 음악은 참 유명하죠. 그 중 한 사람을 꼽자면 빠지지 않는 사람이 차이코프스키입니다. 학교 음악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할 뿐더러 그의 음악을 들어보면 "아~ 이게 차이코프스키야?"하고 탄성을 지르게 마련입니다. 러시아에서는 그에 대한 기억이 많이 남아 있는데 그의 이름을 딴 학교도 있으며 당연히 그의 박물관도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끌린에 위치한 차이코프스키 박물관에 들리기로 했습니다.
 끌린은 모스크바에서 북서쪽으로 84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이곳에 1년 반 정도를 살았으며 이곳에서 여러 곡을 썼다 합니다. 교향곡 6번 '비창', '호두깍기 인형', '잠자는 미녀' 등이 끌린에서 작곡한 대표작들입니다. 이곳은 2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1945년 5월 6일 그의 생일 전날 재개관하였으며 그가 쓰던 물건들이 그대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뭔가 풀리는 날인가 봅니다. 역에서 내리자마자 차이코프스키 아저씨가 기다리고 계시네요.


박물관을 가는 길에서 발견한 이쁜 집입니다. 이런 집에서 살고 싶다고 몇번을 말했는지 흠...


차이코프스키 박물관이라고 써있습니다. 호기롭게 사진을 찍고 여기 문으로 입장하려 헀으나! 굳게 닫힌 문에는 뒤편 콘서트홀 쪽으로 들어가세요 라고 써있더군요... 뭐 그정도야 좀 더 걸어줄 수 있지!


입장료는 160루블이었습니다. 외국인 학생 기준인데, 전에는 박물관에서 외국 학생과 자국 학생 구분을 두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는데전에 보로지노의 역사-전쟁 박물관처럼 여기도 외국 학생에 더 많은 돈을 받더군요. 공교롭게 이런 박물관들만 그런건지... 아무튼 생각보다 비싸게 주고 입장을 했습니다. 사진은 추가로 100루블 더 내었구요.사진은 차이코프스키 초상화고 제 신발에는 이쁘게 덧신이 씌어 있군요.



차이코프스키가 받은 상입니다. 러시아 황실 음악 협회에서 줬다고 써있군요.


1년 반밖에 머무르지 않았지만 역시 이렇게 많은 책들이 꽂혀 있군요. 똑똑해지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하나 봅니다.


보시다시피 이건 그의 침대


왼쪽에 나와있는건 그가 쓰던 그랜드피아노인데 사진에 잘 안 나왔네요...





 

+ Recent posts